top of page
momtoto

코카콜라



코카콜라(영어: Coca-Cola)는 미국코카콜라 컴퍼니에서 출시한 콜라(cola) 브랜드이다. 코카콜라는 세계 최초로 만들어진 콜라[1]이며, 전 세계적으로 200여 개국 이상에서 팔리고 있는 가장 인지도 높은 상표이기도 하다. 또한 코카콜라는 미국자본주의를 상징하기도 한다. 코카콜라의 경쟁사로는 펩시콜라가 있으며, 이 두 음료간의 각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쟁은 유명하다. 한편, 코카콜라 컴퍼니가 시장점유율이 낮은 페루에서 고유 브랜드인 잉카 콜라는 아직도 페루 내 콜라 판매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코카콜라는 잉카 콜라의 지분 49%를 인수하였다.


역사[편집]


코카콜라 발명가 존 펨버턴

1941년 캐나다 몬트리올의 코카콜라 공장

1886년에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약사인 존 펨버턴코카나무의 잎, 콜라나무의 열매, 카페인 등을 주원료로 하는 새로운 청량 음료를 만들어 상품화했는데, 재료에서 이름을 따 코카콜라라고 하였다. 당시에는 첨가물 없이 순수히 코카잎 추출 성분과 콜라나무 껍질 원액과 탄산수로 만들어졌었으며, 원래는 자양강장제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해서 첨가물을 더 넣고 만든 것이 오늘날의 콜라이다. 그의 약국의 소다수 판매 진열대에서 잔 당 5센트로 판매되었지만 별로 판매량이 좋지 못했고, 2년 후 그는 이 청량음료에 대한 제조, 판매 등 모든 권리를 단돈 1,222,000원에 매각했는데, 이를 인수한 새로운 소유주가 약제 도매상인 에이서 캔들러였다.[2] 에이서 캔들러1919년에 현재의 회사 조직을 설립하고 청량 음료로서 판매를 개시하기 시작했는데 현재 코카콜라 병의 디자인은 캔들러가 100만 달러의 현상금을 걸고 응모한 유리병 공장의 직원 루드가 디자인한 것이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국방성의 후원으로 매출이 대폭적으로 늘어났다. 특히, 코카콜라는 미국에서 최대의 '셰어'를 자랑하며 국외에서도 아메리카니즘의 대명사로 쓰일 만큼 보급되어 있다. 코카콜라는 본사에서 원액(제법 미공개)만을 제조하여 국내 및 해외의 특정 회사에게만 공급하는 프랜차이즈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특정 회사에서는 본사에서 공급받은 원액에 물, 탄산, 설탕 등의 첨가물을 배합하여 병 또는 캔에 넣고 직매 방식에 의하여 판매한다. 국외의 회사에 대해서는 자본·종업원 등에 관하여 철저한 현지주의를 채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북한을 제외한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1위를 오래 차지하고 있을 정도의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세부적으로 기업의 제조공장은 850대, 기업의 인원들은 평균 146만 명에 육박하고 운송업체 차량, 비행기 등 60만 대가 넘는다. 현재 2016년 전 세계에서 코카콜라를 판매하는 매장만 2천만 매장이 넘는 것으로 알려진다. 하루에 소비되는 코카콜라 제품만 해도 7억3천만 잔 정도다. 브랜드의 가치는 705억 5,200만 달러(약 80조 원) 정도 된다.

한국 전쟁미군에게 공급하기 위한 미군 코카콜라 공장이 부산에서 소규모로 운영되었으며, 코카콜라가 미군 PX를 통해 시중에 흘러나와 판매되기도 했다.[3]

대한민국에서는 1968년두산그룹 산하의 한양식품(주)(1985년 두산식품, 1992년 두산음료로 상호 변경)을 시작으로 우성식품(주), 범양식품(주), 호남식품(주), 서라벌식품(주) 등이 지역별로 코카콜라 완제품 생산 및 판매권을 얻어 사업을 진행했다. 이후 글로벌 코카콜라가 대한민국 지역의 사업을 직영 체제로 전환할 목적으로 1996년 11월, 현지 법인인 한국코카콜라보틀링(주)을 설립하여 두산식품, 우성식품, 호남식품, 서라벌식품 등의 생산 시설 및 판매 시스템을 인수인계하였고, 2007년 10월 1일, LG생활건강에 인수인계되었으며, 2008년 3월 1일, 코카콜라 음료(주)로 상호를 바꿔 운영 중이다.

대한민국 지역에서는 코카콜라 컴퍼니 소유의 '한국 코카-콜라가 음료 원액을 생산하고, LG생활건강 소유의 코카콜라 음료는 생산된 원액을 받아 완제품으로 재가공, 유통, 판매 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조회수 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Σχόλια


bottom of page